Mission & Vision

Omics 수준에서
T세포 관련 정보 DB 및
항원 예측기술의
세계 최고 기업

정확한 신생항원 예측 알고리듬 기반

환자 맞춤형 암백신으로 암 정복

한 개인의 건강과 질병 상태를 평가하는

단일 T세포 유전자 분석 일상화

티쎌로지는 Omics 수준에서 T세포 관련 정보 DB를 구축하고 보다 정밀한 신생항원 에피토프 예측기술을 제공하여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의 개념을 구현한 환자 맞춤형 암백신 개발에 기여함으로써 암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암의 완전한 치료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한 개인의 건강과 질병상태를 평가하는 단일 T세포 유전자 분석을 일상화하여
인류의 보다 건강한 삶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Leadership

티쎌로지의 연구진들은 꾸준히 환자의 혈액 및 조직 유래의 T세포를 이용하여 인간 T세포 면역학 연구를 수행해왔습니다.
지난 20여년간 인간 T세포 연구를 통해, T세포 항원 특이성을 에피토프 펩타이드 단위에서 밝혀내고
에피토프 특이적인 T세포를 검출·분리하는 기술을 확립하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인간 T세포 면역학 기술을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동안 축적한 인간 T세포 면역학 기술을 환자 맞춤형 암백신 개발에 이용하고자 티쎌로지(주)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티쎌로지(주)를 통해, 논문에 발표된 지식이 글자에 그치지 않고 암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기술로 발전하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신의철 Founder

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

신의철 교수는 인간 T세포 면역학 분야의 전문가이다. 신의철 교수는 1996년 연세의대를 졸업한 후 임상의사 대신 기초의학의 진로를 택하여 2001년 연세의대에서 미생물학 및 면역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박사후 과정을 수행하였다. 2007년 KAIST 의과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바이러스 및 암에 대한 인간 T세포 면역반응 연구를 활발히 수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2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함과 동시에 7개의 특허를 등록하였다. 특히 지난 20년 동안의 인간 T세포 연구를 통해, T세포 항원 특이성을 에피토프 펩타이드 단위에서 밝혀내고 에피토프 특이적인 T세포를 검출·분리하는 기술을 확립하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인간 T세포 면역학 기술을 축적하였다. 대한바이러스학회 한탄상(2017년), 대한면역학회 제넥신학술대상(2018년), 용운의학대상(2019년), 아산의학상(2022년)을 수상하였고, 2018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임옥재 CEO

티쎌로지(주) 대표이사

임옥재 대표는 인간 T세포 면역학 분야의 전문가로서 인간 T세포 분석기법의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임옥재 대표는 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한 후 2001년 동 대학원에서 면역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14년 KAIST 의과학대학원에서 면역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에서 17년간 다수의 백신 및 항암 면역학 분야의 연구개발 과제에 참여하며 17건의 특허를 출원/등록하였다. C형 간염에 대한 에피토프 기반 DNA 백신연구를 통해 침팬지 및 인간 T세포 면역학 기술을 축적하였고, 녹십자랩셀 NK세포치료제 초기 연구개발에 참여하여 비임상 및 임상 연구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다양한 암종에 대한 이중항체 및 면역관문억제제 등의 항체치료제 개발과 유전자 조작 T세포 치료제 개발 등 암에 대한 인간 T세포 면역관련 연구를 활발히 수행했다. 치료제 개발 외에도 수지상세포에 탑재된 항원에 반응하는 T세포의 활성을 측정하는 시험법을 확립하고 특허를 등록하여, 치료용 단백질제제의 면역원성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Scientific Advisory Board

박수형 이학박사

KAIST 의과학대학원 부교수, KAIST 전염병대비센터 센터장

박수형 교수는 T세포 중개면역학 분야의 전문가이다. 박수형 교수는 2001년 POSTECH 생명과학과를 졸업한 후 2008년 POSTECH 분자생명과학부에서 세포면역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박사후 과정을 수행하였다. 2014년 KAIST 의과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면역질환(암, 만성감염, 자가면역질환)의 병리 및 치료에 관여하는 T세포의 면역기전 연구와 신·변종 바이러스 감염 질환에 대한 방어면역 특성 규명 및 백신/치료제 개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9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특히, 암환자의 종양-침투 CD8+ T세포나 바이러스 항원-특이 T세포를 분리·배양하고 이들의 면역 특성을 규명하는 기술을 확립해왔다. 또한 신종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예방백신을 개발하는 연구를 활발히 수행해왔다. 대한면역학회 젊은과학자상(2016년), KAIST 이원조교수 선정(2018년), 대한간암학회 기초연구학술상(2019년), 대한면역학회 제넥신학술상 우수상(2020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정(2021년)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김상우 공학박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부교수

김상우 교수는 생명정보학, 특히 유전체 분석 분야의 전문가이다. 김상우 교수는 2002년 KAIST 전산학과를 졸업한 후 2010년 동 대학 바이오 및 뇌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UC San Diego에서 박사후 과정을 수행하였다. 2014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부임한 이래 유전체 기반 헬스케어, 질병 연관 변이 분석과 더불어 유전체 분석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구를 활발히 수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약 7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함과 동시에 2개의 해외 특허 및 10개의 국내 특허를 등록하였다. 또한 유전체 정보에 기반한 면역분석을 통하여 면역 항암 반응성 예측 및 치료 타겟 발굴을 수행하였으며, 특히 신생항원 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인 네오펩시(Neopepsee)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Annals of Oncology에 발표한 바 있다. BRIC 선정 국내바이오성과 Top 5(2019년), 마크로젠 젊은생명정보학자상(2019년), 연세의대 신진연구자상(2020년) 및 연구비 수주상(2021년)을 수상하였고, 2020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으로 선정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